고려대학교 신뢰성평가연구실

Korea Univ. Structural Integrity and Realiability Lab.

소개


메뉴 구성


신뢰성평가연구실

연구실 소개

본 연구실은 대형 기간 산업설비의 신뢰성평가를 위하여 기존의 방법의 보수성을 개선한 보다 정확한 새로운 평가기법을 제시하고 구조물 수명평가를 위한 수치해석적 기법을 확립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대형 구조물의 신뢰성 기반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경제 발전의 엔진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원자력발전소, 중화학 플랜트, 가스 플랜트 등과 같은 기간 산업설비의 안전성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평가, 관리하기 위한 핵심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04년 김윤재 교수님 부임 이후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과학기술부 등과 함께 10여건 이상의 산학연 공동연구를 수행하여 안전성 평가 분야에 대한 핵심 원천 기술 및 응용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산업계에 적용시켜 왔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성과와 노력으로 2005년에는 과학기술부에서 지정한 원자력기초공동연구소 (BAERI)로 지정되어 차세대 원전기술 개발에 임하고 있으며 국내외적으로 자타가 인정하는 최고의 안전성 평가 연구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연구실에서는 21세기 차세대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 기술 획득의 일환으로 마이크로스케일 (MEMS) 구조물의 신뢰성 평가를 위해 마이크로스케일의 박막에 대한 물성시험 및 평가에 대한 연구와 MEMS 설계에 대한 기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 Roadmap

Roadmap : Present and Future Research Areas

위로 가기